[치아교정 유지장치/새이치과] 치아교정 유지장치란?


몇 년간의 세월이 흘러 예쁘게 정리된 치아. 교정장치를 떼는 날은 예쁜 치열과 대면하게 되는 날입니다. 그 해방감과 함께 "이제 길고 긴 치료도 이것으로 끝이다!"라고 생각하겠지만, 사실 중요한 것은 '지금부터'입니다. 인위적인 힘으로 이동시킨 치아는 원래의 위치로 돌아가려고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더욱이 지금까지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만한 반작용(재발)과 함께 싸우며, 치아 주변의 조직을 새로운 환경에 익숙해지게끔 만들어야만 합니다. 그러므로 필요한 것은 바로 치아교정 유지장치입니다. 이것은 움직인 치아가 원래의 위치로 돌아가지 않도록 치아교정 유지장치를 끼워 정확한 치열을 고정시키는 기간을 말합니다. 유지(retention)라고 하는 치료 후 특별관리(after care)기간으로 이 기간이 길면 길수록 치료 후의 상태를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장기적으로 착용해야 할 치아교정 유지장치》

치아교정 유지장치의 형태는 여러가지입니다. 크게 구분하면 자신이 간단하게 끼고 뺄 수 있는 가철성 유지장치치아의 뒷면에 접착하는 고정성 유지장치가 있으며,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는지는 각각 치아의 조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재발 말고 또 다른 문제는 치아의 노화입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신체가 변하는 것과 같이 치열과 치아의 맞물림도 나이를 먹으면서 천천히 변화합니다. 치아교정 치료로 움직인 치아의 위치를 변화하지 않도록 하며, 노화에 의한 생리적 변화를 방지하는 의미에서도 치아교정 유지장치는 가능한 한 오랜기간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치아교정 유지장치를 게을리 하면, 모처럼 수고해서 얻은 예쁜 치열을 원래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 치료할 때와 마찬가지로, 아니 그 이상으로 치아교정 치료 후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교정치료가 완료된 후 예쁜치열을 오랫동안 유지하고 싶다면, 일생동안 착용한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어떤한 경우라도 처음 1년간은 몇 번, 그 이후에는 1년에 1회 정도, 치열과 치아의 맞물림에 변화가 있는지 교정전문의 선생님께 체크를 받아야 합니다.




《치아교정 유지장치의 종류》


1. 가철식 유지장치

치아교정유지장치새이치과가철식유지장치.jpg


2.고정식 유지장치

치아교정유지장치새이치과고정식유지장치.jpg


3. 투명교정장치

치아교정유지장치새이치과투명유지장치.jpg


4. 가철식 유지장치

치아교정유지장치새이치과가철식유지장치1.jpg